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올서베이넷
무료 온라인 설문 사이트
OVITII
웹 프레젠테이션 도구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1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총 4 건
게시물
총 17 건

1/2 페이지 열람 중

파이썬 기초 게시판 내 결과

  • Database data types Numeric Types Spec Description TINYINT Integer(-128 ~ 127) A very small integer SMALLINT Integer(-32768 ~ 32767) A small integer MEDIUMINT Integer(-8388608 ~ 8388607) A medium-sized integer INT Integer…

  • Sqlite3 Sqlite3는 DBMS와 같이 별도의 DB 서버 없이 동작하는 경량 DB엔진이다. db 파일이 하나의 database가 되며, 내부에 테이블을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Python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으며, sqlite3를 import하여 사용할 수 있다. Database에 대한 기초지식은 https://www.jbmpa.com/python_basic/27에서 확인한다. sqlite3 import import sqlite3 as sq 데이터베이스…

  • Database Database는 가공 처리된 데이터의 모임이다.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이를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라고 한다. 대표적인 DBMS가 오라클, MSsql, Mysql, MariaDB 등이 있다. DBMS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작동하는 독립적인 서버 프로그램이다.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는 DBMS가 하게되고, 사용자는 DBMS에 명령어를 주어서 데이터의 생성 및 저장, 수정을 할 수 있다. DBMS를 구조화…

  • 쓰레드 프로그램이 하나의 일을 처리할 때, CPU는 메모리에 프로그램에 관련된 DATA를 저장하고 처리하게 된다. 이렇게 일련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을 프로세스(Process)라고 한다.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그 프로그램은 한개의 프로세스를 가지게 된다. 윈도우의 작업관리자를 보면 알 수 있다. 한개의 프로그램이 한개의 프로세스만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프로그램의 성격이나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에서 또 다른 프로세스를 생성할 수 있다.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것을 프로세스 …

  • 예외 처리 ( try ~ except) 프로그램을 만들면 오류가 생기기 마련이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킬때컴파일러는 오류가 생기면 무슨 오류가 어느 곳에서 발생했는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오류 메시지만 잘 확인해도 대부분의 버그는 고칠 수 있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실행되다보면 입력되는 데이터가 문제가 생긴다던가, 데이터의 타입이 일정치 않다던가 하는 문제로 어쩔 수 없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이므로 코드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다가오류를 만나면 이후의 코드는 실행되지 않…

  • 모듈(module)과 패키지(package) 모듈(module) 모듈은 함수나 클래스들을 모아놓은 파일이다. 우리가 파이썬을 시작할 때, py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하나 만든다. 만약 test.py라는 파일을 만들었다면 test.py 파일이 하나의 모듈이 된다. 앞서서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함수나 클래스들을 만들었었다. 이것이 모듈안에 든 함수나 클래스가 된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필요한 기능들은 만들어서 사용한다. 그리고 반복되는 기능들은 함수나 클래스로 만들어서 사용한다. 만약 다른 사람들이 만든 …

  • 클래스 (class) 최근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보면 객체지향(Object Orientied)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객체(Object)는 프로그램에서 존재하는 독립된 개체라 생각하면 된다. 하나의 함수도 객체가 될 수 있고, GUI환경에서 Button 하나가 객체가 될 수 있다. 이러한 객체를 사용하는 이유는 재사용성이다. 한번 만들어 둔 것을 필요할 때 마다 호출하여, 다른 인수를 통해다른 객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객체를 이해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예를 든다면 붕어빵 틀이라고 할 수 있다. 붕어빵 …

  • 파일 읽고 쓰기 컴퓨터에 사용되는 파일의 종류는 다양하다. text 파일, image, data, DB 등등.. 하지만 크게 두 종류로 보면 된다. 사람이 직접 눈으로 읽을 수 있는 파일인가 아닌가... 눈으로 내용을 직접 읽을 수 있는 파일은 text 파일이다. 윈도우 기반 운영체제에서 나오는 txt 확장자가 붙은 파일, 즉 메모장으로 다룰 수 있는 파일을 말한다. 그리고 나머지 종류는 포맷에 따라 다른긴 한데, 대부분 전용 프로그램으로 컴파일된 결과물이라 사람 눈으로는 내용을 알 수 없다. 그래서 이…

  • 함수만들기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반복해서 사용하는 기능들이 생긴다. 그 기능들을 사용할때마다 코드를 복사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만약 코드를 수정할 일이 있으면 복사해서 사용한 그 모든 코드를 수정해야 한다. 만약 같은 기능을 하는 코드들을 하나로 묶어서 사용한다면, 수정사항이 생길 때 하나만 수정해도 모두 적용되게 된다. 이렇게 반복해서 사용하는 같은 코드들이 있을 때, 이것을 하나의 기능으로 묶어서 사용하면 여러가지 이점을 가질 수 있다. 이렇게 입력값을 받아서 기능 수행 후, 결과 값을 내어주는 기능을…

  • for 반복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반복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while문과 for문을 사용할 수 있다. while과 for문은 문장을 반복을 한다는 점에서 같다. 차이점은 while문은 조건을 검사하여 참, 거짓을 판별하여 반복한다. for문은 조건에 해당하는구문을 순차적으로 변수에 대입하고 다음 문장을 실행한다.조건에 해당하는 구문은배열이나 영역이 된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또는 조건의 상태에 따라 while 또는 for문을 선택해서사용하면 된다. for문의 기본 구조 for 변수 …

GNUBOARD_M
Copyright © JBMPA.com All rights reserved.